본문 바로가기
HR_칼럼

MZ세대와 HR트렌드

by 아우히우 2022. 11. 4.
반응형

MZ, MZ하는데, 대부분 정확하게 어느 세대를 지칭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부끄럽지만 나조차도 대충 80년생, 90년생을 지칭하는 말인 줄을 알았지만, 정확한 세대를 나누지는 못했었다.

찾아보니, 1980년~1994년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1995년 이후에 태어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이라고 한다.

대개 기업들 실무진들이 많이 분포하는 나이 때이므로 이들을 타겟으로 한 인사관리의 중요성도 대두된다.

MZ세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work and life balanace 이며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소통을 가지는 조직 문화를 가지고 있는 회사를 선호하고 조직원들간의 끈끈한 연대가 아닌 느슨한 연대를 원하고 직장은 잠시 머물러 가는 정류소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한다.

그래서 인사담당자들은 끈임 없이 우리회사와 함께 해야 하는 이유를 제공해야 이들과의 동행이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그런 이유로 작년까지만 해도 많은 기업들이 앞다투어 큰 폭의 임금 인상을 하였고, 재택근무, 거점오피스 근무 등 다양한 인사정책을 단행하여 크게 이슈가 된 바 있다.

내가 재직 중인 회사는 외국계 기업이기 때문에 10년 전부터 한국 기업들이 시행해오지 않았던 재택근무, 안식년 등 다양한 인사제도를 운영했었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한국 기업(대기업 및 IT기업 등)들의 인사제도에 많이 뒤쳐지는 상황에 놓였다.

이에 재택근무 확대 및 선택적근로시간제 도입이라는 인사제도를 직접 기획했고 현재 운영 중이다.

다음 주에 본사 차원의 사원들 만족도 조사가 시작되고, 다음 주면 집계가 되는데., 한국 location이 하위권은 아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끝.


반응형

댓글